1. UML의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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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282회 작성일 22-08-12 08:03본문
1. UML의 개요
1. UML의 개요
1) UML의 개념
- 통합모델링 언어
- UML은 1994년 소프트웨어 방법론의 선구자인 그래디 부치(Grady Booch), 제임스 럼바(James Rumbaugh), 이바 야콥슨(Ivar Jacobson)에 의해 연구
- 1997년 객체관리그룹(OMG, Object Management Group)에서 여러 표기법을통합하여 UML 발표
- UML은 객체지향 시스템 개발 분야에서 가장 우수한 모델링 언어로 인식되고 있다.
4) UML의 용도
시스템을 만들기 전에 모델을 만드는 것은 건물을 짓기 위한 설계도처럼 아주 중요한 역할
시스템을 만드는 데도 어휘와 규칙을 마련하여 시스템을 개념적, 물리적으로 표현하는 모델이 필요
성공적으로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서는 객체지향적인 분석과 설계를 위한 표준으로 인정받는 모델링 언어인UML이 필요
3) 객체지향 특성
- 캡슐화
캡슐화란 자료와 이 자료를 처리하는 오퍼레이션이 한 틀 안에서 결합되어 객체라는 단위로 묶여서 사용되는 것
객체 외부에서는 객체 내부 정보를 직접 접근하거나 조작할 수 없고, 외부에서 접근할 수 있도록 정의된 오퍼레이션을 통해서만 관련 데이터에 접근
캡슐화는 클래스로 구현
캡슐화를 통하여 정보은닉(Information Hiding)이 가능하다.
정보은닉은 보다 높은 독립성, 유지보수성 그리고 향상된 이식성을 제공
- 상속
객체지향의 기본 개념으로, 프로그램을 쉽게 확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수단
상위 클래스의 모든 특성을 하위 클래스가 이어받음으로써 이미 정의한 클래스를 재사용하고 확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개념
상위 클래스의 속성을 상속받아 하위 클래스에서 실체화시키는 관계를 특수화라고 하고, 반대로 하위 클래스의 공통적인 특성을 추상화하여 상위 클래스로 정의하는 것을 일반화라 한다.
- 다형성
여러 클래스에 같은 이름의 함수가 존재하지만 동작은 다르게 수행함을 의미
객체지향 언어에서 메서드 오버라이딩(Method Overriding) 방식으로 구현
상위 클래스에 메서드(오퍼레이션)가 정의되고 그 메서드를 하위 클래스에서 상속받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지만, 하위 클래스의 객체가 다른 방법으로 동작을 해야 하는 경우에는 상속받은 메서드를 같은 이름으로 재정의함으로써 생성된 객체가 상위 클래스의 정의와는 다른 동작을 할 수 있도록 구현
4) 추상클래스와 인터페이스
객체지향의 4가지 특성을 실제로 구현함에 있어서 반드시 알아야 할 것이 추상 클래스(Abstract Class)와 인터페이스(Interface)
- 추상클래스
추상 클래스는 클래스의 명칭과 메서드는 있으나 메서드의 처리 내용은 없다.
상속을 통해서 메서드가 구체화(Implementation)
추상 클래스를 상속받은 하위 클래스에서는 추상적인 기능 구현
- 인터페이스
인터페이스는 상수와 추상 메서드만을 가진다.
클래스는 하나의 상위 클래스로서만 상속받을 수 있지만, 인터페이스는 여러 개의 인터페이스로부터 상속받을 수 있기 때문에 다중 상속의 기능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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