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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UML의 구성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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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206회 작성일 22-08-13 2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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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ML은 기본 요소를 구성하는‘사물(Things)’

사물 간의 관계를 나타내는‘관계(Relationship)’

사물과 관계를 도형으로 표현하는‘다이어그램(Diagr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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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물


사물은 추상적 개념으로서 모델에서 가장 중요

- 구조사물(Structural Things) : 시스템의 구조를 표현하는 사물

- 행동사물(Behavioral Things) : 시스템의 행위를 표현하는 사물

- 그룹사물(Grouping Things) : 개념을 그룹화하는 사물

- 주해사물(Annotation Things) : 부가적으로 개념을 설명하는 사물


1. 구조사물

 UML 모델의 명사형

 모델의 정적인 부분이며, 개념적·물리적 요소 표현


1) 클래스(Class)

동일한 속성, 오퍼레이션, 관계, 그리고 의미를 공유하는 객체를 기술한 것

클래스는 직사각형으로 표현

사각형 안에 이름, 속성, 오퍼레이션을 넣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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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인터페이스(Interface)

클래스 또는 컴포넌트의 서비스를 명세화하는 오퍼레이션을 모아놓은 것

외부적으로 가시화되는 요소의 행동을 표현

인터페이스는 특정 클래스나 컴포넌트의 전체 또는 일부분만의 행동을 나타냄

인터페이스는 원으로 표현하고 인터페이스명을 아래에 표시하거나 클래스 형식으로 표현하고 스테레오 타입으로 <<interface>>를 사용 

인터페이스는 단독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거의 없고,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클래스나 컴포넌트와 함께 나타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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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통신(Communication)

교류(Interaction)를 정의하며, 서로 다른 요소와 역할들이 모여 있는 것

행동적이고 구조적인 중요성을 가지며 하나의 클래스는 다수의 통신에 참여

실선으로 된 사각형으로 표현하고 보통 이름을 안에 넣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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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유스케이스(Use Case)


유스케이스는 시스템이 수행하는 활동들을 순차적으로 기술

액터(Actor, 행위자)에게 의미 있는 결과를 제공

유스케이스는 모델에서 행동사물을 구조화하기 위해 사용되고 통신으로 실현

유스케이스는 실선으로 된 타원으로 표현하고 보통 이름을 안에 넣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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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활성 클래스(Active Class)


객체가 하나 또는 그 이상의 프로세스나 스레드를 갖는 클래스

클래스 이지만 그 객체들의 행동이 다른요소들과 함께 동시적으로 이루어진다는점이 다르다. 양쪽에 수직선을 갖는 분류자 기호로 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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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컴포넌트(Component)


컴포넌트는 시스템의 물리적(눈에 보이는)이고 대체 가능한 부분 

컴포넌트는 일반적으로 클래스, 인터페이스, 그리고 통신과 같이 서로 다른 논리 요소를 물리적으로 패키지화한 것 

컴포넌트는 탭이 달린 직사각형으로 표시하며 이름을 안에 넣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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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노드(Node)


노드는 실행할 때에 존재하는 물리적 요소이다. 

컴포넌트가 노드에 존재할 수 있으며 노드에서 노드로 이동

노드는 육면체로 표시하고 이름을 안에 넣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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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행동사물 (Behavioral) : UML모델의 동적인 부분으로 구성


1) 교류 (Interaction) 

     객체들간에 주고받는 메시지로 구성.

     직선으로 나타내며, 항상 오퍼레이션 이름을 포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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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상태 머신(State Machine)

상태 머신은 상태의 순서를 지정하는 행동 
개별 클래스의 행동이나 여러 클래스들로 된 특정 행동을 하나의 상태로 지정
상태 머신의 서로 다른 요소 : 상태 전이(상태에서 다른 상태로의 흐름), 사건(전이를 유발시키는 것), 활동(전이에 따른 응답)
상태는 둥근 직사각형으로 표현하며 안에 이름을 넣고, 필요시 하위 상태를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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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그룹사물 (Grouping) : UML모델의 요소들을 그룹화

1) 패키지 (Package) 
  UML 모델의 요소들을 그룹화 메커니즘으로 정의
컴포넌트가 물리적인 것인 반면에 패키지는 순전히 개념적(개발시에만 존재)인 것이다. 패키지의 종류로는 프레임워크, 모델, 서브시스템과 같은 변이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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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주해사물 (Annotational) : UML모델을 설명 (주석)

- 노트 (No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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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계(Relationship)


요소가 서로 연관되는 방법을 보여줌 

① 의존 (Dependency) : 두 사물간의 의미적 관계, 하나의 요소의 변화는 다른 하나에 영향을 미치는 두가지 사이의 관계.

    점선으로 된 직선을 사용하며, 의존하고 있는 사물을 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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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② 연관 (Association) : 구조적 관계로서 어느 한 사물 객체가 다른 사물 객체와 연결되어 있음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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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③ 일반화 (Generalization) : 클래스와 인터페이스 사이에서 상속관계를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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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④ 실체화 (realization) : 인터페이스와 클래스나 컴포넌트 사이의 관계를 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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