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UML의 구성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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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206회 작성일 22-08-13 21:26본문
UML은 기본 요소를 구성하는‘사물(Things)’
사물 간의 관계를 나타내는‘관계(Relationship)’
사물과 관계를 도형으로 표현하는‘다이어그램(Diagram)’
※ 사물
사물은 추상적 개념으로서 모델에서 가장 중요
- 구조사물(Structural Things) : 시스템의 구조를 표현하는 사물
- 행동사물(Behavioral Things) : 시스템의 행위를 표현하는 사물
- 그룹사물(Grouping Things) : 개념을 그룹화하는 사물
- 주해사물(Annotation Things) : 부가적으로 개념을 설명하는 사물
1. 구조사물
UML 모델의 명사형
모델의 정적인 부분이며, 개념적·물리적 요소 표현
1) 클래스(Class)
동일한 속성, 오퍼레이션, 관계, 그리고 의미를 공유하는 객체를 기술한 것
클래스는 직사각형으로 표현
사각형 안에 이름, 속성, 오퍼레이션을 넣는다.
2) 인터페이스(Interface)
클래스 또는 컴포넌트의 서비스를 명세화하는 오퍼레이션을 모아놓은 것
외부적으로 가시화되는 요소의 행동을 표현
인터페이스는 특정 클래스나 컴포넌트의 전체 또는 일부분만의 행동을 나타냄
인터페이스는 원으로 표현하고 인터페이스명을 아래에 표시하거나 클래스 형식으로 표현하고 스테레오 타입으로 <<interface>>를 사용
인터페이스는 단독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거의 없고,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클래스나 컴포넌트와 함께 나타냄
3) 통신(Communication)
교류(Interaction)를 정의하며, 서로 다른 요소와 역할들이 모여 있는 것
행동적이고 구조적인 중요성을 가지며 하나의 클래스는 다수의 통신에 참여
실선으로 된 사각형으로 표현하고 보통 이름을 안에 넣는다.
4) 유스케이스(Use Case)
유스케이스는 시스템이 수행하는 활동들을 순차적으로 기술
액터(Actor, 행위자)에게 의미 있는 결과를 제공
유스케이스는 모델에서 행동사물을 구조화하기 위해 사용되고 통신으로 실현
유스케이스는 실선으로 된 타원으로 표현하고 보통 이름을 안에 넣는다.
5) 활성 클래스(Active Class)
객체가 하나 또는 그 이상의 프로세스나 스레드를 갖는 클래스
클래스 이지만 그 객체들의 행동이 다른요소들과 함께 동시적으로 이루어진다는점이 다르다. 양쪽에 수직선을 갖는 분류자 기호로 표기.
6) 컴포넌트(Component)
컴포넌트는 시스템의 물리적(눈에 보이는)이고 대체 가능한 부분
컴포넌트는 일반적으로 클래스, 인터페이스, 그리고 통신과 같이 서로 다른 논리 요소를 물리적으로 패키지화한 것
컴포넌트는 탭이 달린 직사각형으로 표시하며 이름을 안에 넣는다.
7) 노드(Node)
노드는 실행할 때에 존재하는 물리적 요소이다.
컴포넌트가 노드에 존재할 수 있으며 노드에서 노드로 이동
노드는 육면체로 표시하고 이름을 안에 넣는다.
2. 행동사물 (Behavioral) : UML모델의 동적인 부분으로 구성
1) 교류 (Interaction)
객체들간에 주고받는 메시지로 구성.
직선으로 나타내며, 항상 오퍼레이션 이름을 포함한다.
※ 관계(Relationship)
요소가 서로 연관되는 방법을 보여줌
① 의존 (Dependency) : 두 사물간의 의미적 관계, 하나의 요소의 변화는 다른 하나에 영향을 미치는 두가지 사이의 관계.
점선으로 된 직선을 사용하며, 의존하고 있는 사물을 향하고 있다.
② 연관 (Association) : 구조적 관계로서 어느 한 사물 객체가 다른 사물 객체와 연결되어 있음을 말한다.
③ 일반화 (Generalization) : 클래스와 인터페이스 사이에서 상속관계를 설명
④ 실체화 (realization) : 인터페이스와 클래스나 컴포넌트 사이의 관계를 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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