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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클래스와 객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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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4,240회 작성일 20-07-17 18: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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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클래스와 객체

1.PNG


과자를 만드는 과자 틀과 그것을 사용해 만든 과자이다.

•과자 틀 → 클래스 (class)

•과자 틀에 의해서 만들어진 과자 → 객체 (object)


여기에서 설명할 클래스는 과자 틀과 비슷하다. 

클래스(class)란 똑같은 무엇인가를 계속해서 만들어 낼 수 있는 설계 도면이고(과자 틀), 객체(object)란 클래스로 만든 피조물(과자 틀을 사용해 만든 과자)을 뜻한다.


클래스로 만든 객체에는 중요한 특징이 있다. 

바로 객체마다 고유한 성격을 가진다는 것이다. 

과자 틀로 만든 과자에 구멍을 뚫거나 조금 베어 먹더라도 다른 과자에는 아무 영향이 없는 것과 마찬가지로 동일한 클래스로 만든 객체들은 서로 전혀 영향을 주지 않는다.


다음은 파이썬 클래스의 가장 간단한 예이다.


>>> class Cookie:

>>>    pass



위의 클래스는 아무 기능도 갖고 있지 않은 껍질뿐인 클래스이다. 

하지만 이렇게 껍질뿐인 클래스도 객체를 생성하는 기능이 있다. 

"과자 틀"로 "과자"를 만드는 것처럼 말이다.


객체는 클래스로 만들며 1개의 클래스는 무수히 많은 객체를 만들어 낼 수 있다. 

위에서 만든 Cookie 클래스의 객체를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 a = Cookie()

>>> b = Cookie()



Cookie()의 결괏값을 돌려받은 a와 b가 바로 객체이다. 

마치 함수를 사용해서 그 결괏값을 돌려받는 모습과 비슷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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